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부터 이용 방법까지 완벽 가이드

by 140sdfkjkslfa 2024. 6. 13.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부터 이용 방법까지 완벽 가이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란박스 클릭!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

 

 

목차

    1. 범용공동인증서란?
      • 1.1. 개인용과의 차이점
      • 1.2. 주요 기능
    1.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 2.1. 온라인 신청
      • 2.2. 오프라인 신청
    1. 범용공동인증서 이용 방법
      • 3.1. PC 사용법
      • 3.2. 스마트폰 사용법
    1. 범용공동인증서 유의사항
    1. 결론

1. 범용공동인증서란?

범용공동인증서는 개인과 사업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입니다. 온라인 금융거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공인인증서 기반 전자서명 등 다양한 전자 서비스 이용 시 본인 확인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1.1. 개인용과의 차이점

범용공동인증서는 개인용 공인인증서와 달리 개인과 사업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발급 시 필요한 서류가 다릅니다. 또한, 범용공동인증서는 최대 5년까지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반면, 개인용 공인인증서는 최대 3년까지 가능합니다.

1.2. 주요 기능

  • 본인 확인: 온라인 금융거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 전자 서비스 이용 시 본인임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 전자서명: 전자 문서에 서명하여 문서의 무결성과 진위 여부를 보장합니다.
  • 암호화: 중요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안을 강화합니다.

2.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범용공동인증서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2.1. 온라인 신청

  1. 한국인증원 홈페이지(https://blog.naver.com/certibiz/221095245045) 또는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신청서 작성 메뉴에서 범용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신청 안내를 확인합니다.
  3. 본인 정보, 신청 인증서 종류, 유효기간 등을 입력합니다.
  4. 요금 결제 후,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5. 본인 확인 완료 후, 인증서 발급 안내를 받습니다.

2.2. 오프라인 신청

  1. 가까운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은행, 우체국, 증권회사 등)을 방문합니다.
  2.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3.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4. 요금 결제 후, 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3. 범용공동인증서 이용 방법

범용공동인증서는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1. PC 사용법

  1.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발급받은 인증서를 프로그램에 등록합니다.
  3. 전자 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전자서명 기능을 사용합니다.

3.2. 스마트폰 사용법

  1.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모바일앱을 설치합니다.
  2. 발급받은 인증서를 앱에 등록합니다.
  3. 전자 서비스 이용 시, 앱을 통해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전자서명 기능을 사용합니다.

4. 범용공동인증서 유의사항

  • 범용공동인증서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해야 합니다.
  • 분실 또는 도난 시,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5. 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란박스 클릭!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